정보화마을 서귀포 알토산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알토산마을 우리나라 최남단의 청정마을 알토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특징

    키위는 산에서 자생하는 다래나무 과에 속하는 과실로 어린 가지에 털이 빽빽이 있지만 늙은 가지에는 없다. 잎은 어긋나고 둥근 모양이거나 둥근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끝이 팼고 가장자리에 가시 같은 톱니가 있으며 뒷면에 성모(星毛:여러 갈래로 갈라져 별 모양으로 된 털)가 빽빽이 있다.
    원산은 중국 양자강 연안 지역인데 이것을 금세기초에 차이니즈 구즈베리라는 이름으로 가지고 돌아가 재배한 것이 뉴질랜드인이다.
    중국에서 재배된 것보다 크고 ,향과 맛이 훌륭하며 생긴 모양이 뉴질랜드의 국조인 키위새와 닮았다고 해서 키위프루트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그 후 세계로 퍼져 가게 되었다. 꽃은 6 , 7월에 흰색으로 핀다.
    열매는 8 ,10월에 익고 둥근 달걀 모양이며 표면에 갈색 털이 빽빽이 있다. 수확한 후 3 ,4개월간 저장하였다가 먹는다. 과육의 가운데 부분은 크림색이고, 그 둘레는 연한 녹색이며 깨알 같은 종자가 있다. 꽃이 암수딴그루이므로, 나무를 심을 때는 암나무 몇 그루에 수나무 1그루씩 섞어 심어야 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성인 1명이 하루에 필요한 양이 열매 1개에 충분히 들어 있다.
    참다래는 뉴질랜드산 키위를 국내에 도입하여 국산으로 성공시킨 열매인데 모두 외국산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참다래 역사가 20여년 밖에 안 되었고 국산 참다래 열매가 유통된 지는 10여년 밖에 안되었기 때문이다.
    1990년 수입 개방 후 키위 또는 양다래로 불리던 이름을 "참다래"라는 이름으로 국산화하여 뉴질랜드, 미국, 칠레산 키위와 경쟁하고 있다.

    고르는법

    손에 쥐었을 때의 느낌이 균등한 것을 고른다.
    예쁜 달걀 모양을 한 것으로 손으로 가볍게 쥐어 봤을 때 과실 전체가 균등하게 딱딱한데 한 곳만 물렁한 것은 거기가 상해 있다는 증거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겉모습만 가지고는 익었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손으로 가볍게 쥐어 보고 전체적 으로 약간 무른 느낌이 드는 것을 고르면 된다.

    저장법

    키위는 후숙과일 즉 기준당도에 이르면 수확하고 나중에 익혀 먹는 과일이다. 그러므로 딱딱한 것을 상온(15~20도)에서 계속 익힌다. 빨리 익히고 싶은 것은 폴리에틸렌 봉지에 키위를 사과 한 개와 같이 넣어 묶은 다음 상온에 둔다. 익은 다음에는 냉장고에 놓고 1~2주간 보관 할 수 있다. 또 딱딱한 것은 폴리에틸렌 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면 한 달 정도는 보관할 수 있다.